제주경실련
Home |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홈
 홈 > 성명/보도자료 > 성명/보도자료
‘코로나 19’ 배려와 협력으로 위기를 이겨냅시다!

코로나 19 사태로 우리나라는 물론 제주에도 주민의 건강을 위협받고 있음은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매우 위중한 상황에 직면하여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도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 실정입니다.

 

특히 지난주부터는 전국적으로 코로나 확진 환자가 급증하여 투자와 소비 심리가 급속도로 위축되고 앞으로도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 현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국가 경제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어려움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주 지역경제는 관광객의 감소와 소비 위축으로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경제 지표보다도 민생 현장에서 훨씬 어렵게 나타나는 실정입니다. 농수산업은 물론 소상공인들을 포함하여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어려움이 확대되고 취약계층은 고통이 더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휴원 등으로 맞벌이 부부들의 애로가 커지고 있으며, 결혼식 등을 연기 또는 취소하고자 하나 과다한 위약금이나 취소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으로 애로를 호소하는 실정입니다. 또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임대료 부담이 가중되어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는 더욱 어려워 질 것이며 경제 비상시국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이 위기 상황을 조기에 극복하여 하루라도 빨리 지역 경제를 활력화 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도민 여러분들은 서로 배려하고 상생하는 자세로 위기를 이겨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전주 한옥 마을에서 보여 준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와 같이 지역 주민들 스스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위기는 과거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한 성숙한 도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이겨 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도민 상호간에 배려하고 상생하는 자세로 지역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동참이 필요합니다.

 

더불어서 중앙 정부와 전국 각 지역,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관계기관에서 코로나 사태 대응 현장에서 책임을 다하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격려를 보내는 바입니다. 앞으로도 전력을 다하여 이 사태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202033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